이것저것
코틀린 변수와 자료형 본문
fun main() { // 코드의 시작지점
}
println("한 줄로 출력할 문자열") // 구문 끝나는 지점에 ;(세미콜론) 붙이지 않아도 됨
// 한 줄 주석
/*
여러줄 주석
*/
* 클래스 이름은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는 파스칼 표기법 사용
ClassName
* 함수나 변수 이름은 첫 단어만 소문자로 시작하는 카멜 표기법
functionName
변수 선언
1) var
-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
- 언제든지 읽기 쓰기가 가능함
2) val
- 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
- 중간에 값을 변경할 수 없음
* 변수는 선언 위치에 따라
- Property(속성):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
- Local Variable(로컬 변수): 이 외의 Scope 내에 선언된 변수
fun main() {
var a: Int // 콜론(:)을 쓴 뒤 정수 자료형인 Int로 지정
/* Kotlin은 기본 변수에서 null을 허용하지 않으며
* 또한 변수에 값을 할당하지 않은채로 사용하게 되면
* 문법 에러를 표시함 */
// println(a) => error
var b: Int = 123
println(b) // 가능
//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은 반드시 선언시에 할 필요는 없음
// 변수를 참조하여 사용하기 전까지만 해 주면 됨!
var c: Int
c = 123
println(C) // 가능
var d: Int? = null // null을 허용하는 nullable 변수로 선언 가능
// nullable 변수는 null인 상태로 연산할 경우 null pointer 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사용하기!
}
기본 자료형
숫자형)
정수형
- Byte 8bits
- Short 16bits
- Int 32bits
- Long 64bits
실수형
- Float 32bits
- Double 64bits
fun main() {
var intValue: Int = 1234
var LongValue: Long = 1234L
var intValueByHex: Int = 0x1af // 16진수는 '0x'를 붙임
var intValueByBin: Int = 0b10110110 // 2진수는 '0b'를 붙임
// Kotlin은 8진수 표기를 지원하지 않음
// 실수의 경우 기본이 Double형
var doubleValue: Double = 123.5
// 소수점을 포함하여 숫자를 써주거나 필요시 지수 표기법 사용
var doubleValueWithExp: Double = 123.5e10
// Float의 경우 뒤에 소문자 또는 대문자 f를 붙임
var floatValue: Float = 123.5f
}
문자형)
char 1개의 문자
fun main() {
// Kotlin은 내부적으로 문자열을 유니코드 인코딩 중에 한 방식인
// UTF-16 BE로 관리 => 글자 하나가 2bytes(16bits)의 메모리 공간 사용
var charValue: Char = 'a'
var koreanCharValue: Char = '가'
}
논리형)
Boolean true/false
fun main() {
var booleanValue: Boolean = true
}
문자열)
fun main() {
// 문자열 변수는 코드에서 표기할 때는 따옴표 내에 문자열 작성
val stringValue = "one line string test"
// 여러 줄로 된 문자열을 적을 때는 따옴표 3개 사용
val multiLineStringValue = """multiline
string
test"""
}
'Language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코틀린 형변환과 배열 (0) | 2021.11.19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