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8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이것저것

Unity - 문자열 본문

Unity/내용 정리

Unity - 문자열

olivia-com 2021. 7. 2. 01:24

Length

: 문자열의 길이 변환

 

IndexOf()

: 인수가 몇 번째 글자인지 반환. 단, 없다면 -1 반환

 

Replace()

: 특정 문자열을 치환(바꿈)

 

Split()

: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누어 배열로 변환

 

Substring()

: 문자열을 부분적으로 잘라서 반환

 

string.Format()

 

string 형변환

- ToString(): int형을 string으로 변환

- Parse(): string을  float, int 형으로 변환
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String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void Start(){
        string str1 = "Hello";
        string str2 = "Hello World";

        // 1. Length : 문자열의 길이 변환
        Debug.Log(str1.Length); // 5
        Debug.Log(str2.Length); // 11

        // 2. IndexOf() : 인수가 몇 번째 글자인지 반환. 단, 없다면 -1 반환
        Debug.Log(str1.IndexOf("e")); // 1
        Debug.Log(str1.IndexOf("o")); // 4

        // 3. Replace() : 특정 문자열을 치환(바꿈)
        Debug.Log(str1.Replace("el", "55")); // H55lo
         Debug.Log(str1.Replace("l", "5")); // He55o

         // 4. Split() :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누어 배열로 변환
         string str3 = "abcdef";
         string[] arr = str3.Split('c');
         Debug.Log(arr.Length); // 2
         Debug.Log(arr[0]); // ab
         Debug.Log(arr[1]); // def
         Debug.Log(arr[2]); // 존재하지 않음
         
         string str4 = "철수, 영희, 나리, 훈이, 뽀삐";
         string[] nameArr = str4.Split(',');
         foreach(string name in nameArr){
             Debug.Log(name);
         }

         // 5. Substring() : 문자열을 부분적으로 잘라서 반환
         string str5 = "tomato";
         Debug.Log(str5.Substring(2)); // mato - 인덱스 2부터 반환
         Debug.Log(str5.Substring(1,3)); // oma - 인덱스 1부터 순서대로 3개 반환
         // ==  Debug.Log(str5.Substring(str5.IndexOf("o"),3));

         // 6. string.Format()
         string newStr = string.Format("43 * 72 = {0} {1} {2}", 43 * 72, 1, 2);
         Debug.Log(newStr); // 43 * 72 = 3096 1 2
         for(int i = 2; i < 10; i++){
            for(int j = 1; j<10; j++){
                Debug.Log(string.Format("{0} * {1} = {2}", i, j, i*j));
            }
         }

         // string 형변환
         int num = 1; // int는 값형, string은 참조형!! 이므로 아래 코드처럼 형변환 안됨!
         //string numStr = (string)num; // 컴파일 에러
         string numStr = num.ToString(); // -> "1" - num에 담긴 값을 string으로 형변환 해 numStr에 담음

         // int num2 = (int)numStr; // error
         int num2 = int.Parse(numStr); // 1
         float num3 = float.Parse(numStr); // 1.0f
    }
}

'Unity > 내용 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유니티 오디오 파일 재생 안될때  (0) 2021.10.03
Unity - 인덱서 / 열거형  (0) 2021.07.01
Unity 조건식  (0) 2021.06.2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