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것저것
Unity - 문자열 본문
Length
: 문자열의 길이 변환
IndexOf()
: 인수가 몇 번째 글자인지 반환. 단, 없다면 -1 반환
Replace()
: 특정 문자열을 치환(바꿈)
Split()
: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누어 배열로 변환
Substring()
: 문자열을 부분적으로 잘라서 반환
string.Format()
string 형변환
- ToString(): int형을 string으로 변환
- Parse(): string을 float, int 형으로 변환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StringExample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{
string str1 = "Hello";
string str2 = "Hello World";
// 1. Length : 문자열의 길이 변환
Debug.Log(str1.Length); // 5
Debug.Log(str2.Length); // 11
// 2. IndexOf() : 인수가 몇 번째 글자인지 반환. 단, 없다면 -1 반환
Debug.Log(str1.IndexOf("e")); // 1
Debug.Log(str1.IndexOf("o")); // 4
// 3. Replace() : 특정 문자열을 치환(바꿈)
Debug.Log(str1.Replace("el", "55")); // H55lo
Debug.Log(str1.Replace("l", "5")); // He55o
// 4. Split() :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누어 배열로 변환
string str3 = "abcdef";
string[] arr = str3.Split('c');
Debug.Log(arr.Length); // 2
Debug.Log(arr[0]); // ab
Debug.Log(arr[1]); // def
Debug.Log(arr[2]); // 존재하지 않음
string str4 = "철수, 영희, 나리, 훈이, 뽀삐";
string[] nameArr = str4.Split(',');
foreach(string name in nameArr){
Debug.Log(name);
}
// 5. Substring() : 문자열을 부분적으로 잘라서 반환
string str5 = "tomato";
Debug.Log(str5.Substring(2)); // mato - 인덱스 2부터 반환
Debug.Log(str5.Substring(1,3)); // oma - 인덱스 1부터 순서대로 3개 반환
// == Debug.Log(str5.Substring(str5.IndexOf("o"),3));
// 6. string.Format()
string newStr = string.Format("43 * 72 = {0} {1} {2}", 43 * 72, 1, 2);
Debug.Log(newStr); // 43 * 72 = 3096 1 2
for(int i = 2; i < 10; i++){
for(int j = 1; j<10; j++){
Debug.Log(string.Format("{0} * {1} = {2}", i, j, i*j));
}
}
// string 형변환
int num = 1; // int는 값형, string은 참조형!! 이므로 아래 코드처럼 형변환 안됨!
//string numStr = (string)num; // 컴파일 에러
string numStr = num.ToString(); // -> "1" - num에 담긴 값을 string으로 형변환 해 numStr에 담음
// int num2 = (int)numStr; // error
int num2 = int.Parse(numStr); // 1
float num3 = float.Parse(numStr); // 1.0f
}
}
'Unity > 내용 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유니티 오디오 파일 재생 안될때 (0) | 2021.10.03 |
---|---|
Unity - 인덱서 / 열거형 (0) | 2021.07.01 |
Unity 조건식 (0) | 2021.06.26 |